마케팅 전략 - 카피를 잘써야 한다! 클릭클릭!!

잘 팔리는 한 줄 카피 - 10점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이자영 옮김/흐름출판


마케팅을 하다보면 한 줄 카피, 제목이 정말 중요한 것같다. 같은 내용이어도 제목에 따라 클릭이 달라지고, 판매량이 달라진다. 단 한 줄의 글로 그동안 판매 실적이 부진했던 물건이 폭발적으로 팔리게 되는 일이 실제로 종종 일어난다고 한다. 제목과 카피의 중요성은 정말 강조! 또 강조한다.


잘 팔리는 한 줄 카피(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이자영 옮김 / 흐름출판)에서 제시하는 것은 '자신의 일이라고 생각하게 하라'이다. 사실 나와 상관없으면 아예 관심조차 안 갖을테니 당연한 이야기인데, 제목을 짓다보면 이렇게 기본적인 부분을 놓칠 때가 많다. 어떻게 해야 사람들은 자신과 관련있다고 생각할까?

이 책에서는 5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1. 뉴스를 알린다.

2. 이익이 될 만한 것을 제시한다.

3. 욕망을 자극한다. 

4. 공포와 불안으로 부드럽게 위협한다.

5. 신뢰를 판매와 연결한다.


1. 뉴스를 알린다

뉴스를 알린다라는 의미는 인간의 호기심을 자극한다는 뜻이다. 새로운 뉴스는 인간의 호기심을 건드린다. 새롭다는 느낌은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왜..남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여자는 '새로운 여자'라는 말도....-_-;;;


2. 이익이 될 만한 것 제시

인간은 자신의 이익에 민감한 존재다. 50% 할인, 사은품 증정은 오래된 마케팅 기법이다. 


3. 욕망을 자극하는 것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생리, 안전, 소속, 존경, 자아실현)이랄지,,,

인간의 욕망에 대해 이해해야 팔리는 글을 쓸 수 있다.

광고를 보면 남하고 비교하고,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어하는 욕망을 많이 건드린다.


4. 공포와 불안을 부드럽게 위협하기

특히 보험사가 이런 광고를 잘하는 것 같다. 지금 들지 않으면 위험하다. 언젠가 사고나니까 보험을 들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공포와 불안을 조성한다. 그리고 뉴스가 공포와 불안 자극을 잘한다. 맨날 사건 사고니까.. -_-;;


5. 신뢰를 판매와 연결하기

믿음을 주는 상대가 이야기하면 내용과 관계없이 들으려고 한다. 바이럴 마케팅이 이런 전략이다. 

나와 친분이 있는 옆집 엄마가 썼다고 하면 나도 한 번 써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이 이런 신뢰를 갖는다. 

또는 그 분야에 권위있는 박사님을 내세운달지~~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은 맨날 박사님이 나와서 말해서 그런지 뭔가 권위가 있어보인다. 


이 다섯 가지로 어필하면 사람들은 자신과 관련있다고 생각하게 되고 정보를 기업한다. 다시 말해 상품이라면 구매할 확률이 높아진다. 49p



TAGS.

Comments